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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KTX 세종역, 객관적 지표로 승부/데스크

◀앵커▶

새해 벽두부터 인근 충북의 견제로

더 관심을 받게 된 세종시 국책 사업이

있습니다.



바로 KTX 세종역인데요.



세종시는 소모적인 지역 간

갈등 프레임 대신 경제성과 안전성을

조사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고병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KTX 세종역 추진의 관건은 경제성입니다.



2020년 세종시 자체 사전 타당성 조사에선

비용 대비 편익, 즉 B/C가 0.86이었습니다.



지난 2017년 0.59보다는 올랐지만,

여전히 편익보다 비용이 큽니다.



하지만, 대통령 제2 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확정, 세종~공주 간

BRT 추진 등 지난 조사 이후 경제성을

높일 변화가 많아졌습니다.



세종시는 이런 변수를 감안하면

B/C가 1을 넘길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최근 KTX 세종역과 관련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또 발주했습니다.



타당성 용역 조사는 2017년 철도시설공단,

2020년 자체 조사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역사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도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세종역 예상 부지인 금남면 발산리 선로가

터널과 터널 사이 700~800m에 불과해,



열차가 오가는 본선 이외에

정차를 위한 부본선 설치가 어렵다는 게

안정성 문제의 핵심입니다.



안전성은 최근 논란이 된 충북도지사의

세종시 밉상 발언에도 거론됐고,

국토교통부도 우려하는 부분입니다.



이런 지적을 감안해 그동안 부본선

미설치를 고집하던 세종시는 터널 공사로

부본선을 확보하는 방안까지 이번 조사에

포함했습니다.


유동석 사무관/ 세종시 미래수도기반조성과

"이 보고서가 긍정적이라면 저희가

국토교통부나 인접 지자체 충북을 설득할

예정입니다."



경제성과 안전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 위한 KTX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는 오는 10월쯤 나올 전망입니다.



MBC 뉴스 고병권입니다.

고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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