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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

대전시민 공모전에, 시민은 '들러리'/투데이

◀앵커▶

대전시가 최근 새로운 도시 브랜드와

지역 화폐 명칭 모두 시민 공모로

진행했는데요.



하지만 최종 결정은 시민 의견이 아닌

전문가 의견 위주로 결정되면서 잡음이

일고 있는데, 정작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정책이라는 취지마저 무색케 하고 있습니다.



김태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시는 지난달 25일부터 열흘 동안 시민을

대상으로 지역 화폐 명칭을 공모했습니다.



시민 6천5백여 명이 공모에 참여했고,

1차 심사에서 후보 23개를 추려낸 뒤

시민 선호도 조사까지 진행했습니다.



이 과정에는 만2천여 명이 참여했고

최종적으로 '한밭통보'가 1위로 뽑혔습니다.



하지만 정작 지역화폐 명칭은 엉뚱하게도

'온통대전'으로 결정됐습니다.



대학 교수와 소비자 단체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서 최종 후보작이 아닌 공모에

참여한 6천5백여 개 전체 이름 가운데 하나를

직접 선정한 겁니다.



대전시는 시민 공모 절차는 지역 화폐

홍보 효과를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정성호 / 대전시 일자리경제국 소상공인과] 
"선호도 조사는 저희가 지역화폐를 사전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 형식이 컸고요.

전문가들이 또 한 번 더 검토하는 과정에서

온통대전이 들어간 거고요."



대전시의 새 도시 브랜드

'Daejeon is U(대전이쥬) 선정과정도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15년 만에 추진한 새 도시 브랜드를

공모·선정하는 과정에서 한 시민이

발음상으로는 똑같은 작품을 냈지만 최종

20개 후보에조차 들지 못했다며 대전시에

민원을 제기한 겁니다.



[노재형 / 대전시 슬로건 공모 참여자] 
"사실 공모를 대전시민들을 대상으로 뭔가

했다고 하지만 그것이 실질적으로는 아무 의미가 없는거죠."



대전시는 공모작의 영문 스펠링이 달라,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별개의 작품으로

판단했다고 해명했습니다.


[김태욱기자]
"시민 의견을 듣겠다며 대전시가 여러

공모전을 진행했지만 수상작 선정 과정에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대전시의 정책에 들러리만 서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오면서 소통을 위한다는

정책이 오히려 잡음만 키우는 엉뚱한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태욱입니다.
김태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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