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과태료 처분에도.." 관리업체 재선정 논란/데스크

◀앵커▶

제보는 MBC 순서입니다.



아파트 관리업체가 자치단체

감사에서 법 위반이 적발돼

과태료 처분을 받았는데

다시 진행한 입찰에서

이 업체가 또 선정됐다면,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까요?



심지어 수의계약에서 경쟁 입찰로

선정 방식까지 바꿨는데도 말입니다.



고병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입주한 지 30년 가까이 된 천안의 한 아파트,



충남도는 지난 4월 입주민 요청으로

500가구 규모의 이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와 관리 용역업체를

감사했습니다.



승강기 유지비 등 거주자가 낸 돈을

집주인 부담인 장기수선공사비로 쓰거나

일부 주민 모임에 부적절하게 예산을 지원하고 보도블록 교체공사를 지연 착공한 것 등이

적발됐습니다.



지난해까지 5년 치를 들여다봤는데

드러난 문제가 스무 가지가 넘습니다. /



천안시는 이 아파트 관리업체와

입주자 대표회의 측에 과태료 천만 원씩을

부과했습니다.



이 업체는 수의계약을 통해

지난 2007년 이후 10년 넘게 아파트를

관리해 왔습니다.



이종호 주무관/ 천안시청 주택안전팀

"오래된 아파트다 보니까 (장기수선공사비를)

그냥 관례로 쓰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감사 뒤 새롭게 꾸려진 입주자 대표회의는

경쟁 입찰로 바꿔 관리업체를 뽑았습니다.



그런데, 6곳의 입찰 참여 업체 가운데

각종 법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은

현재의 관리업체가 또 선정됐습니다.



주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불만을 터트립니다.



아파트 입주민

"관리를 잘해줬으면 구관이 명관이라고

그 사람을(그 업체를) 써 줄 수도 있어요.

그런데 문제가 너무 많아요. 한두 가지가

아닌 거예요. 계속 수의계약을 했기 때문에"



입주자 대표회의 측은 대표마다

업체 제안서를 토대로 평가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특히 업체가 경비 절감 방안을 제안했고

입주자 대표회의 측에도 과태료가 부과돼

향후 공동 이의제기 등의 업무 연계성도

고려했다고 밝혔습니다. /



업체 측은 감사로 드러난 문제에 대해선

공식 사과했습니다.



박종성 / 아파트 관리업체 이사

"관리비 절감뿐만 아니고 주변 환경

청소라든지 깨끗함과 복지가 향상되는

관리사무소, 입주민의 아파트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이 업체 선정에

문제가 있다며 130명 넘게 서명을 받아

재심의를 요구하는 등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MBC 뉴스 고병권입니다.



영상취재: 여상훈

그 래 픽: 정소영
고병권



▶대전MBC 코로나19 상황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