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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서산공항 불투명..지역 반발/데스크

◀앵커▶

충남도의 숙원 사업이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기도 한

서산공항 건설 사업이 무산 위기에 놓였습니다.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이는데,

지역의 반발이 거셉니다.



이승섭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21년 12월, 정부는

서산공항을 지을지 결정하는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시작부터 삐걱거렸습니다.



정부가 주관한 첫 회의에서

경제성 평가 항목인 비용 대비 편익이

기준치 1에 한참 못 미치는 0.61로 나왔습니다.



사업비가 충남도의 예상치보다 1.5배가량 높은 758억 원으로 책정됐기 때문입니다.



충남도는 공항 진입로의 폭을 줄이는 등

사업 계획을 바꿔 사업비를 532억 원까지

줄였습니다.



하지만, 최종 확정된 비용 대비 편익은

0.81로 기준치에 미달했습니다.



또 다른 항목인 정책성 평가도 비관적입니다.



지난 7일에 열린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서

일부 민간 위원들은 이미 포화 상태인

지역 공항들이 대부분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충남의 대표적인 숙원 사업이자

대통령의 지역 공약인 서산공항 건설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면서 지역 사회의

큰 반발이 예상됩니다."



시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김건수 서산시통장연합회장

"해미국제성지가 지정됨으로써 외국에서

많은 손님이 올 텐데 미리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부산 가덕도와 대구·경북, 광주 등

수조 원이 필요한 신공항은 특별법으로

추진하면서 사업비가 1/100 수준인 서산공항은

홀대하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나왔습니다.




이완섭 서산시장

"과연 어떤 기준에 의해서 예타가 진행되는

거냐. 예타 제도는 유명무실한 제도라고

자인하는 것이고, 그런 제도는

폐기 처분하는 게 맞다."



충남도는 예비타당성조사의 실시 기준 사업비를

천억 원으로 올리는 내용의 법안이 제정되면

서산공항을 정부의 타당성 평가 없이

추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법안은 3년째 국회에 잠자고 있고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한 사업을 다시 추진할

동력을 얻는 것도 쉽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서산공항 건설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는

다음 달 중순 무렵에 최종 발표됩니다.



MBC 뉴스 이승섭입니다.

이승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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