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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코로나19 버스업계 직격탄..승객 70% 감소/데스크

◀앵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버스 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외출은 물론 대중교통 이용 자체를 꺼리면서

승객이 급감해 버스 업체에서는 줄도산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문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내포신도시를 거쳐 서울로 가는

시외버스, 승객은 6명이 전부입니다.



[이정훈 버스 운전기사] 
"(예전 같으면) 거의 다 차는데 지금

이거 (코로나19) 생기고 나서 오늘은 많이

탄 거예요. 평상시 2~3명이라고 보면 돼요.

막차 때는 한 두 명... "



승객은 줄고 재정 상황은 나빠지는 악순환에

최근 충남을 경유하는 26개 노선은 시외버스

운행 횟수를 126차례 줄였습니다.



특히 공항을 오가는 도내 시외버스는

전체 57대 가운데 6대, 10% 남짓만 운행합니다.



[송성일 홍성군 홍북읍]  
"사람이 없다고 해도 이 전 승객이 누가

탔는지를 두려움이 느껴지니까 그런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는 거리낌이 있겠죠."



업계는 이달(3) 들어 시외버스 승객이

70% 이상 줄었고 이런 추세라면

이달(3) 운송 수입금은 1년 전보다

151억 원, 85% 가량 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경영 상태가 좋지 않은

버스 업계로선 엎친 데 덮친 격입니다.



[이준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회사가) 도산하기 일보 직전입니다.

월 200억 정도의 손실로 인해서 당장

급여하고 유류값 자체도 충당을 못하고 있고.."



시내·농어촌 버스도 사정은 마찬가지,



수익은 반토막 났고, 특히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천안과 아산은

전체의 30%에 해당하는 시내버스 120대가 아예

멈춰 섰습니다.



운송 수입 감소는 기사 월급과 직결됩니다.



[박종익 충남·세종지역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 ]
"전염병을 겁을 내고 있는데 그래도

거부할 수 없기 때문에...

차량도 운행도 조금 줄어들다 보니까

근로(시간)도 줄어들었어요. 그래서

수입하고 직접적으로 관계가 되고..."



충남도는 현재 적자노선에 보전하던

재정지원을 선지급 형태로 조기 집행한

것 외에는 별다른 지원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각 분야 피해 규모

파악조차 힘에 부치는 상황에서 정부는

고속·시외버스의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을

추진중입니다.



MBC뉴스 문은선입니다.

(영상취재: 여상훈)

문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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