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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윤곽 드러낸 충청 CTX 전망과 과제는/데스크

◀ 앵 커 ▶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과 세종, 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CTX 도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히며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CTX가 개통할 경우, 대전청사에서
세종청사까지 기존 한 시간 거리가
단 15분으로 단축되는데요,

다만 수도권에 비해 사업성 확보가
쉽지 않아 민자방식으로 추진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지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과 세종, 충북을 잇는
광역급행철도, CTX의 조기 추진을 직접
약속했습니다.

민간기업이 투자하는 민자 사업으로
전환한 만큼 빠른 착수를 자신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전 민생토론회, 지난 16일)
"충청 CTX는 민간투자 신청이 이미 들어와 있기 때문에 정부가 빨리 검토해서 사업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정부대전청사와
청주공항까지는 기존 1시간 40분에서 53분,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부대전청사는 1시간에서
15분으로, 오송역에서 충북도청은 46분에서
13분으로 이동시간이 단축됩니다.

유민호 대전시 광역철도팀장
"둔산권에 이제 사시는 분들도 많고 그런 분들은 대전역까지 가서 타시는 것보다 정부청사에서/ 탑승해서 서울까지 가실 수 있으면 아무래도 타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향후 조치원역을 기점으로 천안과 서울까지
도달해 GTX와도 연결할 방침으로,
정부는 오는 4월 CTX 구축과 관련해 민자
적격성 조사를 착수합니다.

투자 비용은 4조 5000억 원, 민간이
50% 이상을 투자하고 나머지는
정부와 지자체가 분담하게 됩니다.

다만 이러한 대형 사업이
수도권도 아닌 지역에서 순항할지가
관건입니다.

유동인구가 적은 지방은 경제성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민자 철도가 과연 정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우려가 큽니다.

운영 적자를 요금으로 올리면서 결국
시민의 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민자사업으로 추진했을 경우에는 여러 가지 변수들에 시달리게 되는데 우리 대전, 세종 충청권은/ 거주밀도가 낮아서 사업 타당성이 수도권에 미치지 못합니다."

일각에서는 CTX 정책이 총선용이라는
비판도 나오는 가운데, 수요 예측에 따른
경제성 확보, 활발한 민간 시장 참여 등이
사업 추진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지혜입니다.

◀ END ▶
김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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