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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

특별교통수단 누리콜.."공공성 강화해야"/투데이

◀앵커▶
세종시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콜택시

서비스 즉 누리콜은 현재 민간단체에 위탁

운영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위탁 운영과정에서 교통약자 이동권

침해와 장애인 인권 침해, 서비스 질 저하 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공공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광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종시에 거주하는 문경희 씨는 뇌성마비

장애로 외출할 때 주로 콜택시 서비스

누리콜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차량 수가 많지 않아 예약이 쉽지 않고, 특히 이용자가 몰리는 오전에는 택시 잡기가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다고 말합니다.


문경희 / 누리콜 이용자

"단 한 번도 즉시 약속을 해서 나가본 적이

없어요."



세종시 누리콜은 현재 17대의 차량에 운전기사 23명을 확보해 세종지체장애인협회가 위탁

운영중입니다.



세종시에 거주하는 중증 장애인은

4천5백여 명, 이때문에 교통약자 이동권이

제한되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인숙 위원 / 세종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시민사회 대책위원회

"외부에서 방문하는 교통약자를 생각하면

지금의 방식으로는 수요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성추행 의혹까지 제기되는

등 부실운영에 대한 문제제기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 8대 특·광역시 중 울산과 세종만

민간 위탁하고 있어 교통공사가 누리콜

운영을 맡아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세종시는 당장 교통공사로 이관하는 것은

어렵다며 다만 위탁 업체 선정과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제도도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중현 / 세종시 교통과 사무관

"보행상에 어느 정도 장애가 없는 분들은

일반 택시를 이용하는 대신 시에서 차액을

지급하는 방식인 바우처 택시 방식으로

수요를 분산시키려는..."



세종시는 누리콜 운영을 위해

세종지체장애인협회에 해마다 13억원 가량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김준영)
김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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