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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철도 관사촌 1/3 보존..어떻게?/데스크

◀앵커▶
개발이냐 보존이냐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했던

대전 철도관사촌 문제가 일부 보존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하지만 보존 규모가 크지 않은 데다

보존에서 제외된 건물도 있어 남은 과제가

적지 않습니다.



문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 소제동 철도관사촌이 포함된

삼성 4구역 재정비지구,



최근 대전시 도시재정비위원회는

철도 관사촌 일부 보존을 결정했습니다.



재개발 조합 측이 아파트 1개 동을 줄이고

그 자리에 역사문화공원을 만들어 관사 일부를

보존하자고 제안하면서 개발과 보존을 둘러싼

갈등의 실마리가 풀린 겁니다.


조철휘 대전시 도시개발과장

"(가장 논란이 됐던) 도로 부분은 장래에

개발 사업이 진행되는 추이를 봐서 교통수요가 충분히 발생되는 시점까지 일단 도로 개설은

저희가 유보를 시켰고요."



역사공원에는 관사 5채 정도가 들어갈 수 있어, 기존 관사를 제외하고 한 두 채를 더 옮겨오게 됩니다.



또 역사공원 밖 존치관리구역에 있는

12채 등 모두 18채가 보존 대상으로 전체

57채 가운데 1/3 가량이 보존되는 건데,



반면 역사공원 밖에 있는 관사들은 보존을

강제할 방법이 현재로선 없습니다.


안여종 대전문화유산울림 대표

"가장 보존 가치가 있는 철도 관사를

지정 문화재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정한 강제성을 담보할 수 있는

거고요. 전통 나래관부터 역사공원으로

설정돼 있는 부지까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이라든가, 소규모 재생사업 이것들을

통해서.."



또, 재개발 아파트 주변 4차선 도로 신설

계획이 보류되면서 당장 철거 위기를 넘긴

관사 역시 도로 개설 여부에 따라 운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쉽진 않지만

근대도시 대전의 역사가 담긴 공간을

보존하면서 대전 역세권 개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혜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문은선입니다.



(영상취재: 김준영, 그래픽: 조대희)
문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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