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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1인 가구 급증..맞춤형 상품 유행/데스크

◀앵커▶

1인 가구 실태와 사회 보호망을

점검하는 기획보도 순서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1/3이 1인 가구,

그 중에서도 대전은 3년 연속

전국에서 1인 가구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2050년이면 이 비율이 40%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는데요,



자연히 밀키트와 가전제품 등 1인 가구

맞춤형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박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다양한 종류의 밀키트가 대형마트

한 코너를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외식보다 저렴해 코로나19를 거치며

일반 가정에서도 소비가 늘고 있습니다.



백하영/대전 둔산동

"그냥 데워서 끓이기만 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주에 한 2-3번 정도, 아니면 많이 사놨다가 집에서 한 번에 해 먹는 정도인 것 같아요."



특히 1인 가구 증가와 맞물려 성장세가

두드러지자 마트와 식품업계에서도 앞다퉈

밀키트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관계자

"고물가 및 1인가구 증가 등에 따라 가성비를 갖춘 밀키트 제품의 작년 매출이 21년 대비

약 14% 정도 증가했습니다."



1인 가구는 지난 2015년 주된 가구 형태로

자리매김한 이후 계속 늘고 있습니다.



특히 대전은 지난 2021년 기준 10가구 가운데

서너 가구가 1인 가구로, 3년 연속

전국에서 1인 가구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대전세종연구원 조사 결과,

대전 1인 가구의 주 1회 간편식 구매비율

역시 4년 만에 7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소형 가전제품도

인기입니다.



하루 3끼의 밥을 지을 수 있는 밥솥부터

1인용 세탁기와 건조기 등

맞춤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신형준/가전제품 매장 가전팀장

"오셔서 작은 사이즈의 용량을 찾으시고

혼자서 쓰는데 어떤 제품이 좋은지

추천해 달라고 요청도 하시고.."



오는 2050년이면 우리나라 1인 가구는

4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새로운 가구 형태를 넘어 대세가 된

1인 가구, 소용량·소포장 등

소비시장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선진입니다.



(영상취재: 김준영

그래픽: 조대희)
박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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