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보행자 사고로 숨진 사람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0%에 달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도로에서 보행자들의 안전이 취약한데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고 보행자들에게도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도심
제한속도를 시속 10km 정도 낮추는 정책이
이번 주말부터 시행됩니다.
김광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5년 동안 보행자 사고로 숨진 사람은
모두 7천9백여 명.
전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40%에 달합니다.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고 보행자들에게도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오는
17일부터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시행됩니다.
"이에 따라 도심권 주요 도로는
시속 50km,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내로 속도가 제한됩니다."
대전 한밭대로와 대덕대로 등 주요 도로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제한 속도를 낮춘 이후,
교통사고가 10% 이상 줄었습니다.
서원우 / 대전경찰청 교통계장
"2019년 7월부터 시범 운영한 결과 12.9%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자발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시속 60km로 달리는
차량과 충돌한 보행자의 중상 확률은 92%를
넘었지만, 시속 50km로 달릴 경우 중상 확률은
72.7%로 20%p 가량 낮아졌습니다.
이미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낮춰
운영중인 덴마크와 호주, 헝가리 등은
교통사고 사망자가 제도 시행 이후 20% 안팎
줄었습니다.
조병리 /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 교수
"속도를 늦추면 자연스럽게 시야가 넓어지고
도로 상황에 대한 인지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돌발상황 대처 능력(을 높이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속도 제한과 함께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거나 도로 구조를 변경하는 등 시설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신규호)
모두 7천9백여 명.
전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40%에 달합니다.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고 보행자들에게도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오는
17일부터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시행됩니다.
"이에 따라 도심권 주요 도로는
시속 50km,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내로 속도가 제한됩니다."
대전 한밭대로와 대덕대로 등 주요 도로에서
시범 운영한 결과 제한 속도를 낮춘 이후,
교통사고가 10% 이상 줄었습니다.
서원우 / 대전경찰청 교통계장
"2019년 7월부터 시범 운영한 결과 12.9%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자발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시속 60km로 달리는
차량과 충돌한 보행자의 중상 확률은 92%를
넘었지만, 시속 50km로 달릴 경우 중상 확률은
72.7%로 20%p 가량 낮아졌습니다.
이미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낮춰
운영중인 덴마크와 호주, 헝가리 등은
교통사고 사망자가 제도 시행 이후 20% 안팎
줄었습니다.
조병리 /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 교수
"속도를 늦추면 자연스럽게 시야가 넓어지고
도로 상황에 대한 인지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돌발상황 대처 능력(을 높이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속도 제한과 함께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거나 도로 구조를 변경하는 등 시설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신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