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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안전속도 5030' 사망 사고 줄었다/데스크

◀앵커▶

 

매년 천 명 이상이 숨지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 4월부터 도심에서

'안전속도 5030' 제도가 시행됐죠.



여전히 불편하다는 운전자들이 많지만

사망 사고는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윤웅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심 일반도로는 시속 50km,

이면도로는 30km로 제한하는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하고 있는

정부대전청사 앞 도로,



대로인데도 불구하고 쌩쌩 달리는

차들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운전자 대부분은 불편하긴 하지만

제도 도입의 취지에는 공감합니다.


운전자

"요샌 이런 데서 사고가 자주 나니까,

하긴 해야 될 것 같아요. (그렇지만)

큰 도로에서는 50㎞는 좀 그런 것 같아요."



실제 100일간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해 봤더니

전국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보행자 사망 사고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이상 줄었습니다.



대전에서도 절반 이상 줄면서 효과는

분명했습니다.


속도를 줄이면 운전자의 시야가 넓어져

인지 능력이 올라가는 데다 충격량도

감소하기 때문인데,



대전에서는 이 기간 교통사고 자체가

70건 넘게 줄었습니다.


조병리 /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 교수

"충돌 실험 결과, 시속 50㎞ 충돌 사고는

시속 60㎞보다 보행자 치명률이 약 40% 정도

낮습니다."



다만, 큰 도로에서의 속도 제한은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된다는 불편 호소는

여전합니다.



특히 택시의 경우 손님들이 빨리 가달라는

요구가 잦아 난처할 때가 많다고 토로합니다.


택시기사

"택시 타는 사람들은 뭐라고 그러냐면

(느리게 갈 거면) 버스 타고 가지 뭐하러

택시 타느냐 이거에요.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고요. 바쁠 때면 그게 너무 속도를

제한해 놓으니까.."



하지만 우려와 달리 속도 제한으로 인한

통행 속도는 평균 시속 1km 줄어드는 데

그쳤습니다.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가 OECD 국가 가운데 최고 수준,



(S/U)"안전속도 5030 시행 이후,

사망 사고가 뚜렷하게 줄고 있는 만큼

조금 불편하더라도 모두의 안전을 위한

동참이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윤웅성입니다."



(영상취재 : 여상훈,

그래픽 : 정소영)

윤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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