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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현대차 휴업 장기 불황에..반도체 쇼크까지/데스크

◀앵커▶

현대차 아산공장의 장기 휴업을 계기로

지역 경제 위기를 진단하는

기획보도 순서입니다.



이른바 을의 위치인 자동차 부품 업체는

완성차 업계의 경기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데요.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장기 불황,

반도체 수급에 따른 생산 중단,

전기차 전환에 의한 장기 휴업까지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고병권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보령시 관창 일반산업단지에서

차량 바퀴 휠을 만드는 중소기업입니다.



트레일러 등 북미로 수출하는

특수 차량 물량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로 호황인 반면,



국내 완성차 대기업에 납품하는

내수용 제품은 몇 년째

손익 분기점을 밑돌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완성차 업체가 생산 중단을 반복하면서

그 여파를 온몸으로 받고 있습니다.



 최 훈 /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 대표

"부품업체들은 직원은 계속 출근시키고, 갑자기 (주문을) 끊어버리면 그 사람들은 할 일이 없잖아요. 그 대신 임금을 지불해야 하고 이중으로 삼중으로 애로사항이 있죠"



지난 상반기 국내 대표 자동차

부품 업체인 한국 GM 보령 공장도

반도체 문제로 휴업을 거듭했는데,



GM에 납품하는 업체 일부는 지금도

직원들이 주 2~3일 근무할 정도로

경영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쇼크는 당초 예상을 훨신

뛰어넘어 내년까지 여파가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여기에 지역 내 완성차 생산량 자체도

줄고 있어 업체의 불안감은 더 큽니다.



지난해 현대차 등 충남에 있는

완성차 업체 2곳의 생산량은 40만 천 대로

1년 전보다 11% 줄었습니다./



그나마 올해는 사정이 다소 나아질 시점에

예기치 못한 반도체 쇼크가 닥쳤고,

현대차 장기 휴업 리스크까지 추가되며

엎친데 덮친 격이 됐습니다.



김영일 교수 /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 산업 자체가 수직 관계를 가지고 있다 보니까 중소기업들이 자생력을 기르려고 하는 노력이 부족했던 거도 사실입니다. 앞으로는 자생력을 조금 길러야 할 텐데"



부품 업체들은 또, 주 52시간제

전면 시행으로 실질적 임금이 줄어든

숙련 인력들의 이탈도 우려된다며

지역 핵심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종합적 대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고병권입니다.





영상취재: 윤재식

그 래 픽: 정소영
고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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