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는 2025년부터 대전을 달리게 될
우리나라 최초의 트램이 어떤 차종으로
결정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차종에 따라 편의성 뿐 아니라 건설비와 유지비 등이 크게 차이 날 수 있어 신중한
결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조형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오는 2025년 12월 개통될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무가선이기 때문에 충전 방식에 따라
건설비와 유지 관리비 등이 크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창상훈 / 우송대학교 철도전기시스템학과 교수]
"트램을 건설하게 되면 건설 비용보다는
유지 보수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건설 비용이
4라고 했을 때 유지비용이 6입니다. 트램을
운영하는데 운용비에 대한 절감 차원에서.."
먼저 배터리 방식은 제일 간편한
국내 기술이지만, 한 번 충전으로 36.6km
구간 전체를 달리기에는 역부족이어서
구간을 2-3개 전차가 나눠서 달려야 하는
단절감이 생깁니다.
슈퍼캡 방식은 충전 속도가 빠르지만,
에너지 저장 용량이 작고 고비용인데다
정거장마다 충전 장치가 필요한 게 단점입니다.
제3궤조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미관 상
유리한 반면, 건설비와 유지비가 증가하고
기상 조건에 따라 안전운행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대전시는 시민과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해
3가지 충전 방식의 장점들을 최대한 살린
트램 차종을 내년 상반기에 결정할 방침입니다.
[박제화 /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한 가지만 가지고 적용하기에는 경제성이나
효율성 면에서 좀 떨어진다고 보여요. 그래서 주된 기종이 있긴 할 텐데 구간구간마다 조금
혼용을 해서 적용하는 방식이.."
대전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트램 방식으로
건설하는 도시철도 2호선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각계 전문가 100명이 참여하는
기술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한 번 건설되면 대전 대중교통의 100년 이상을
책임져야 하는 트램이 효율성과 시민 편의,
그리고 관광의 메카로도 활용될 수 있게
설계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조형찬입니다.
(영상취재 : 양철규, 그래픽 : 길홍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