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환경단체 "세슘 누출 원자력연구원 규탄"

"핵분열 과정에서만 만들어지는 인공 핵종이 유출된 과정 밝혀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세슘 등 방사성 물질이 누출된 것과 관련해 충청지역 52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핵 재처리 실험 저지 30㎞ 연대`는 23일 연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구원 자체 방사능 검사에서 고농도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음에도 시민들에게 즉각 알리지 않았다"고 규탄했습니다. 이들은 "세슘 134와 137, 코발트 60은 자연 상태에서는 나올 수 없는, 핵분열 과정에서만 만들어지는 인공 핵종"이라며 "이 핵종들이 유출된 과정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는다면 연구원은 폐쇄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연구원 믿을 수 없어…즉각 역학조사해야"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도 공동 성명을 내고 원자력연구원 내 시설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며 "연구원은 자연증발시설은 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해 왔지만 이제는 믿을 수 없게 됐다"며 "세슘137 핵종이 만약 우수관을 통해 관평천으로 흘러 들어갔다면 대전 시민뿐만 아니라 금강을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충남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즉각 역학조사를 시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원자력연구원 "인체에 무해한 수준"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발원지로 추정되는 맨홀 내부의 최대 방사선량은 시간당 3.4μ㏜ 정도로 인체에는 무해한 수준"이라며 "검출 농도가 평소보다 이례적으로 높게 나온 것에 대해서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토양 시료를 채취해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안준철
뉴스를 만들 때도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는 E. Hobsbawm의 글을 종종 떠올립니다.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보탬이 되는 대전MBC 뉴스가 되도록 늘 갈고 다듬겠습니다.



▶대전MBC 코로나19 상황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