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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충청권 동반성장' 과제와 기대/데스크

◀앵커▶

국토교통부가 도로와 철도 등

교통망 확충으로 충청권의

1시간 생활권을 약속했는데요,



충청권 메가시티와 맞물려

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말 잔치로 끝나지 않게

이번엔 제대로 성과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김광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이 올해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충청권

교통망 확충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충청을 행정과 균형발전의 중심,

더 나아가 혁신성장의 기반을 만들겠다는

겁니다.




원희룡 / 국토부장관

"앞으로 50년 100년을 내다보면서 우리가

투자한 것에 대해서 큰 효과를 낳을 수 있는

방향으로 국토교통부와 여러 부처들 간에

협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수요예측 재조사가 진행 중인

신탄진-계룡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올해 착공이 목표입니다.



대전에서 세종을 지나 충남·북을 잇는

광역철도는 올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서해선과 경무고속선을 열결하는

사업도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합니다.




윤여권 / 충남도 도로철도항공과장

"이러한 사업들이 추진된다면 충남도의

간선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수도권과

충남이 더 가까워지고.. 충남의 주력 산업은

물론 서해안 관광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충청권 메가시티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KTX 세종역 설치 등 지자체 간

첨예한 이해관계를 어떻게 좁히고,

또 풀어갈지는 과제입니다.




성은정 /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메가시티는) 지방 소멸이라고 하는 절박함에

의해서 구축되는 상생협약이기 때문에..

단체장들이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보다는

청 단위의 새로운 기구를 만들어 놓고 거기서

진행되어야만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다)."



여기에 국토부가 제시한 19개 과제

대부분이 이미 추진됐지만 더뎠던 만큼

속도감 있게, 예타 통과와 재정 확보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황인석)

김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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