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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대전·충남 관광 활성화 전략은?/리포트

◀앵커▶



전국의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굴뚝없는 공장으로 불리는 관광산업 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죠.



국토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잇점에

백제문화유산과 천혜의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지만 관광객 유치가 항상 고민인 대전과

세종, 충남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김광연 기자가 전문가들의 조언을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대전시는 올해부터 3년을 대전방문의 해로

정하고, 올해 관광객 5백만 명을 유치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충남도 부여와 공주의 백제문화제,

보령 머드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관광객을 모으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2분기 외래 관광객의

지역 방문율을 보면 대전 1.3%, 충남 1.1%,

세종 0.5%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서울에 80%가 몰리는 상황의 타개책으로

지역 고유성을 살리는 동시에 충청권을

아우르는 브랜드 육성이 제기됐습니다.



[나종민 /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제일 중요한 건 지역 고유성입니다.

브랜드는 굉장히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근데 차별화된 브랜드가 하나도 없습니다."



중앙정부 관점에서 지역을 바라보다 보니

특색 있는 관광 자원을 기르기 어렵고,

재정 등의 지원이 이어지지 않으면 자립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관광진흥법을 만드는

등 법과 제도적 개선을 통해 관광 적극적인

관광 자원 개발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강신겸 /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 
"관광진흥법에 관광 사업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관광사업자들이 지역에는 너무나 많습니다."



특히 서해로 가던 관광객들이 최근 동해로 많이

몰리고 있는 것을 들며, 교통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도 제기됐습니다.



[최문용 / 청운대 호텔경영학과 교수] 
"동계올림픽을 (추진)하면서 3수를 했잖아요.

12년 동안 무한한 투자를 하게 된 거죠.

교통 인프라 갖추기 위해서. 아무리 콘텐츠가

좋고 아무리 서비스가 좋다고 해도

교통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않으면.."



관광객 수를 중심으로 관광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는 양적 사고도 문제라며,

스위스와 같이 체류기간 등을 평가 기준으로

두는 등 장기적 관점의 관광 인프라 개발이

가능한 환경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양철규)

김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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