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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세종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기대·우려 교차/데스크

◀앵커▶

최민호 세종시장이 대표 공약 중 하나인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 추진을

공식화했습니다.



최근 대구시에 이어 대전시가 추진 중인

70세 이상 버스비 무료 정책 보다 한발

더 나간 건데요.



단순 복지 차원이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교통 대책이라는 건데

우려와 기대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윤웅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종시의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시 출범 당시 수송분담률 70%를 목표했지만,

실제 하루 평균 이용객은 4만 명 남짓으로

10분의 1에 불과한 7% 수준입니다.



지선버스의 배차간격이 길고 정차 구간이

많은 탓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버스 이용객

"잘 안 돼 있다 보니까 이렇게 여러 번

건너 타고 해야 되다 보니까.."



최민호 세종시장이 버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오는 2025년 시내버스 전면 무료화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진행 중인 연구 용역에서 시내버스 무료화의

경제성이 높게 나왔다며. 승용차 사용이 줄면

교통 정체를 해소할 수 있고 미세먼지 감소 등

환경에 긍정적인 효과 뿐 아니라 가계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는 겁니다.




최민호 / 세종시장

"잠정적이긴 하지만, B/C 분석이 1.6으로

굉장히 높은 게 나왔어요. 그러니까 우리가

100억을 썼을 때 160억이 우리 시에 돌아오는

효과가 있다는.."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하고,

운행을 늘리겠다는 계획인데, 문제는

한 해 평균 약 2백억 원에 달하는 재원이

추가될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입니다.



이미 매년 운영 적자로 4백억 원의 시비가

버스 업체에 지원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이용률을 높여 적자를 개선하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상민 / 충남대학교 도시·자치융합학과 교수

"시기상조라고 생각을 하고요. 매년 이미

예산이 많이 투입이 되고 있는데,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있지 않잖아요. 좀 더 이용하기

편리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체계를 먼저

개선하고.."



지역화폐인 여민전으로 요금을 환급해

주겠다는 무료화 방식으로는 다른 지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일 수 없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정부청사를 비롯해 앞으로 국회 분원과

대통령집무실이 유치되면 전국에서 세종

방문 수요가 많은 만큼, 다른 지역민들도

무료 혜택이 제공돼야 교통 정체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겁니다.




도명식 /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여민전으로 세종시민들한테는 환급을

해준다고 하더라도, 세종은 막힐 수밖에 없잖아요. 세종에 있는 시민들은 다시 혼잡한.."



세종시의 시내버스 무료화가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만성적인 교통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윤웅성입니다.

(영상취재 : 양철규)

윤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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