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안내(건강 밥상)
5월 2일 브로콜리
<브로콜리 샐러드>
*재료
브로콜리 1/2개, 당근 1/5개, 양파 1/4개, 고구마 1/2개, 잎채소, 견과류, 건과일 적당량, 돼지고기 목살 100g, 허브가루, 소금, 후추 적당량씩
드레싱 : 다진양파 1큰술, 양조간장 1큰술, 맛술 1/2큰술, 씨겨자 1/2큰술, 설탕 2작은술, 다진파 1/2작은술, 다진마늘 1/2작은술, 식초 1큰술, 카놀라유 1큰술
*만드는 법
1. 브로콜리는 한입크기로 썰고 양파와 당근은 가늘게 채 썰어 주세요. (보통 브로콜리는 줄기부분은 잘 드시지 않죠? 하지만 줄기부분도 굉장히 아삭하고 영양분도 많기 때문에 채 썰어서 함께 드셔보세요.)
2. 고구마는 삶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끓는 소금물에 브로콜리를 넣고 15~20초간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4. 돼지고기 목살은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돼지고기의 칼로리가 부담스럽다면 닭가슴살이나 생식두부를 곁들여도 좋습니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 목살을 올려 중약불에서 5분간 굴려가며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6. 드레싱은 분량대로 잘 섞어서 만들어준 다음, 브로콜리와 당근에 버무려 둡니다. (브로콜리나 당근처럼 단단한 채소가 들어간 샐러드는 드레싱이 버무려서 바로 먹는 것보다 5분 정도 두었다가 먹으면 드레싱이 잘 배어 맛이 더 좋아요.)
7. 그릇에 잎채소, 브로콜리, 당근, 양파, 고구마를 올리고 견과류와 건과일도 뿌려줍니다. 미트볼을 곁들인 후 드레싱을 뿌려주면 완성이에요.
비타민C가 레몬의 두배나 들어있는 브로콜리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식으로 제격이에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미트볼과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고구마와 함께 맛있는 한끼식사인 브로콜리 샐러드 만들어볼께요.
<브로콜리 크림카레 우동>
*재료
브로콜리 1개, 감자 1개, 양파 1/2개, 대파 1/2대, 쪽파 1대, 양배추 적당량,
건고추 약간, 카레가루 2~3큰술, 치킨스톡 1컵, 생크림 1컵, 맛술 1큰술,
우동생면 2인분, 소금, 후추, 허브가루, 오일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브로콜리는 깨끗하게 씻은 후, 먹기 좋게 잘라서 준비합니다. 반은 재료용, 반은 소스용으로 나눠주세요. (브로콜리는 송이들이 서로 붙어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세척하는 게 중요한데요. 베이킹소다를 풀어준 물에 10분 정도 담가뒀다가 흐르는 물에 한번 더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양파와 양배추는 작게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3. 브로콜리 소스용인 끓는 물에 1분정도 데친 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4. 감자는 랩으로 감싸 전자레인지에서 4~5분 정도 찐 다음 껍질을 벗기고 으깨줍니다.
5. 볼에 갈아준 브로콜리와 으깬 감자, 생크림을 넣고 핸드믹서로 돌려 잘 섞어줍니다.
6. 브로콜리, 감자와 생크림이 골고루 섞어지면 짤주머니에 넣고 밀봉해서 냉장고에서 굳혀주세요. (이렇게 브로콜리감자크림을 만들어서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 맛도 더 좋아지고 점성이 생겨 마지막에 편하게 데코레이션 하기 좋습니다.
7. 팬에 물을 넣고 소금을 약간 넣은 후 물이 끓어오르면 우동면을 넣고 1분 정도 끓였다가 꺼내서 찬물에 담가주세요.
8. 팬에 오일을 두르고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건고추를 넣고 볶고 어느 정도 채소가 익으면 맛술을 넣고 조금 더 볶아줍니다. 소금, 후추도 넣어주세요.
9. 이제 미리 만들어둔 치킨 스톡과 물을 넣고 카레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 다음 2~3분 끓여줍니다.
10. 데친 우동면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카레에 넣고 한번 끓어오르면 불을 꺼주세요.
11. 완성된 카레 우동을 그릇에 담고 냉장고에 보관해두었던 브로콜리 감자크림을 꺼내서 원을 그리면서 우동면 위에 올려줍니다. (브로콜리감자크림을 데코레이션 할 때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원을 그리면서 짜주면 예쁘게 올릴 수 있습니다.)
12. 쫑쫑 썬 쪽파를 위에 뿌려주면 완성이에요.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는 브로콜리는 주로 데쳐서 먹곤 하죠. 하지만 브로콜리를 잘 활용하면 좋은 소스가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브코콜리를 갈아서 생크림과 섞어만든 브로콜리 크림카레 우동을 만들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