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MBC

검색

방송안내(건강 밥상)

3월 21일 바지락

<바지락 쌀국수 볶음>

*재료 바지락 300g, 바질 적당량, 홍고추 1개, 건고추 4개, 쌀국수 2인분, 고수잎 약간

양념 : 물 1/2컵, 마늘 1개, 쥐똥고추 1개, 굴소스 1작은술, 피시소스 1작은술, 설탕 1큰술, 후추 약간, 녹말물 적당량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물에 담가 불려둡니다.(건면을 많이 사용하는 쌀국수는 면의 너비에 따라 불리는 시간은 약간씩 다른데 보통, 뜨거운 물은 10분, 찬물은 1시간 정도 불리면 적당합니다.) 2. 바지락은 해감을 하고 깨끗하게 닦은 후, 끓는 물에 넣고 바지락이 입을 열면 건져냅니다.

3. 마늘은 으깨서 굵게 다지고 바질은 듬성듬성 썰기, 홍고추는 씨는 제거해서 어슷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4. 예열한 팬에 마늘을 넣고 타지 않게 볶은 후 물, 쥐똥고추, 굴소스, 피시소스, 설탕, 후추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

5. 여기에 쌀국수를 넣고 볶아줍니다. (쌀면은 조리시간이 너무 길면 질겨지니까 주의하세요. 면이 살짝 엉기기 시작하면 다 익은 상태입니다.)

6. 삶은 바지락, 바질을 넣고 한 번 더 볶은 후 녹말물로 농도를 맞춰주세요. (조개류는 조리시간이 길어지면 식감이 질겨집니다. 소스가 잘 버무려지도록 빠르게 조리하는 게 포인트에요.)

7. 마지막에 홍고추, 건고추를 넣고 마무리 합니다.


<바지락 감자 수프>

*재료 바지락 20개, 감자 1개, 당근 1/2개, 마늘 4쪽, 바질잎 적당량, 파슬리잎 적당량, 채소국물 4컵, 화이트와인 1/2컵, 생크림 1컵, 버터 1큰술,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적당량

채소국물(베지스톡) : 양파 1개, 당근 1개, 셀러리 1줄기, 파슬리 2줄기, 마늘 3쪽, 통후추 4~5개, 월계수잎 1장

*만드는 법 1. 양파와 당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큼직한 주사위 크기로 자르고 셀러리와 파슬리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2. 냄비에 채소와 마늘, 통후추, 월계수잎을 넣고 재료가 푹 잠길 정도로 찬물을 부어 끓입니다. 국물의 양이 1/3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졸입니다.

(이렇게 베지스톡을 만들어두면 각재료의 깊은 맛이 우러나서 국물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3. 바지락은 어두운 곳에서 해감을 하고 깨끗하게 손질해서 준비합니다.

4. 감자, 당근, 마늘 3쪽은 얆게 슬라이스 해주세요. 팬에 올리브오일, 버터를 두르고 감자, 마늘을 볶다가 소금,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감자를 슬라이스 해서 사용하면 조리 시간을 훨씬 단축할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얇게 자르면 조리하는 도중 부서지니까 주의하세요.)

5.. 채소국물을 여러 번으로 나눠 부으면서 끓입니다. 감자, 마늘이 익으면 생크림을 넣고 중간 불에서 1분 동안 끓인 뒤, 핸드블랜더로 갈아줍니다.

6. 마늘 1쪽은 다져서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바지락을 넣고 함께 볶아주세요. 여기에 화이트와인, 다진 파슬리잎을 넣어주세요. (바지락 뿐만 아니라 새우나 오징어 같은 해산물을 함께 넣어도 맛있는 수프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7.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수프에 넣고 고루 섞어서 1~2분 정도 끓입니다.

8. 그릇에 완성된 수프를 담고 슬라이스한 바질잎을 올려주면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