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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

함께 어울리며 "장애·편견 잊어요"/투데이

◀앵커▶

사회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성숙해

가면서 장애인 교육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장애·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받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동질감을 일깨워주는

통합 교육 체계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형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예산의 한 고등학교 동아리 활동 시간.



장애와 비장애 학생들이 어울려 좌식 테이블을 만들고 있습니다.



나무 염색제를 바르고 다리까지 단단히

조립하니 금세 그럴듯한 테이블이 완성됩니다.


조광식 / 예산 전자공업고

"매우 뿌듯하고 의미도 정말 깊은 것 같고,

애정이 많이 가는 책상이라서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



서로 돕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며

작업에 몰두하다 보면, 신체적 장애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원재연 / 예산 전자공업고

"좀 불편한게 있는지 몰랐고, 지금에서야

(장애가) 있다는 소식을 들으니까 놀랍고,

편견을 가지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바리스타 직업 교육에는 장애 학생이

선생님으로 나섰습니다.



이미 자격증 두 개나 딴 이대현 학생은 예비

바리스타들을 꼼꼼히 지도합니다.


아산의 한 유치원은 장애와 비장애 학급이

통합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종 수업에서부터 야외 활동까지 눈높이

교육이 이뤄지는데 누구나 차별없는 교육을

받습니다.


이미정 / 아산 월천 유치원장

"유아기부터 함께 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편견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장애를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충남의 특수학급 학생은

올들어 3천570명으로 5년 전보다 28.8%

증가했습니다.



차별에 대한 우려로 제도권 교육을 기피하던

장애 학생들이 특수 학급 등 통합 교육 체계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지철 / 충남도 교육감

"장애학생 입장에서는 통합교육을 통해서

비장애 학생들과 어울리면서 의사소통 능력이 빨리 좋아지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은 앞으로도 적극 확대할 계획입니다"



장애와 비장애를 나누는 인식의 장애부터

개선하려는 노력이 일선 교육 현장에서부터

조금씩 시작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형찬 입니다.//
조형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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