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택시 잡느라 애먹은
경험하신 분들 꽤 있으실 텐데요.
택시업계가 기름값 등 운송원가는
크게 올랐는데 요금이 너무 낮다며
기본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대전시가 요금 인상 검토에 들어갔는데
시민들은 과도한 인상은 부담스럽다는
입장입니다.
윤웅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의 한 택시 회사.
수십 대의 차량이 운행하지 않고
멈춰 서 있습니다.
"영업 중이어야 할 택시 수십 대가
그대로 방치 중인데요. 특히 이렇게 번호판을
반납하고 휴업을 한 차량들도 눈에 띕니다."
업계는 기름값과 인건비 등 '운송 원가'가
너무 올라 기사들이 돈벌이가 되는
택배나 배달 업계로 빠져나갔다고 말합니다.
실제 가장 최근에 기본요금을 인상했던 2019년도에 비해 기름값은 40% 가까이
폭증했고, 최저임금도 약 10% 올랐습니다.//
대전의 한 택시 회사.
수십 대의 차량이 운행하지 않고
멈춰 서 있습니다.
"영업 중이어야 할 택시 수십 대가
그대로 방치 중인데요. 특히 이렇게 번호판을
반납하고 휴업을 한 차량들도 눈에 띕니다."
업계는 기름값과 인건비 등 '운송 원가'가
너무 올라 기사들이 돈벌이가 되는
택배나 배달 업계로 빠져나갔다고 말합니다.
실제 가장 최근에 기본요금을 인상했던 2019년도에 비해 기름값은 40% 가까이
폭증했고, 최저임금도 약 10% 올랐습니다.//
이 때문에 대전과 세종, 충남에서
3천 명 이상의 택시 종사자가 감소했고//
택시를 잡지 못하는 택시 대란이 빚어졌다는
겁니다.
대전 택시업계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선
현재 3,300원인 기본요금을 6천 원으로
80% 이상 올려야 한다고 시에 건의안을
제출했습니다.
강용선 / 대전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
"(택시의) 가동이 한 80%는 돼야 되거든요.
근데 지금 현재 차량 가동률이 대전 시내가
평균 45%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적자가
계속 쌓여나가고 있고, 또 새로운 기사 수급은
안되고.."
시민들은 업계의 상황은 이해하지만, 기본요금
6천 원은 너무 부담스럽다는 입장입니다.
송윤서 / 택시이용자
"기름값 오르는 것처럼 이렇게 순차적으로
몇백 원씩 오르면 이해를 하겠는데, 기본요금이
6천 원이니까 많이 부담스러울 것 같아요."
임태남 / 택시이용자
"한 4,500원 정도 이렇게 하면은 그것도
우리한테는 좀 부담스러운데, 택시 기사들도
살아야 하니까. 6천 원은 너무 비싸."
대전시는 오는 10월까지 택시 요금
인상 폭을 정하기 위한 용역을 한 뒤
내년부터 인상된 요금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특히, 저녁 시간대 택시 대란을 막기 위한
할증요금 시간대 확대 등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태수 / 대전시 운송주차과장
"사실은 택시요금은 서민 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기본요금 6천 원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돼서 적정한 가격으로
책정할 생각입니다."
또 택시가 준 대중교통 역할을 하는 만큼
환승할인제 적용과 지자체 지원금 확대를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최근 택시업계와 간담회를 진행한
충남도는 물가 상승이 거듭되는 상황에서
요금 인상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입니다.
MBC뉴스 윤웅성입니다.
(영상취재 : 김준영 , 그래픽 : 조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