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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고령운전자 사고 증가 "면허 자진반납하세요"/데스크

◀앵커▶

4년 전부터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도

늘고 있는데요,



정부와 지자체가 최대 30만 원을

지원하는 등 면허 자진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호응을 이끌어내기엔

역부족입니다.



박선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버스정류장으로 돌진한 승용차가

인도 위에 멈춰서 있습니다.



아수라장이 된 정류장은

곧 뒤로 넘어갈 듯 위태로워 보입니다.



후진으로 들이닥친 승용차에

상점 대형 유리창이 산산조각 났습니다.



두 사고 모두 70대와 80대,

고령 운전자들이 낸 사고였습니다.



전국의 65살 이상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4년 전부터는 3만 건을

훌쩍 넘었고// 대전·세종·충남에서도

최근 3년간 7천6백여 건의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지자체들은 사고 예방 대책으로

3~4년 전부터 최대 30만 원의 교통카드나

지역 상품권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 자진반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유학록/대전시 교통정책과 교통안전팀장

"운전하시는 분들의 안전뿐만 아니고 이제

같이 운전하는 다른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에도 이제 영향을 줄 수가 있기 때문에요."



하지만 실제 운전면허 자진 반납률은

여전히 낮습니다.



최근 3년간 65살 이상 고령 운전자의

평균 면허 자진 반납률은 대전은 2%대,

충남은 1%대에 그쳤고, 특히 세종은 반납률이 0.5%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최금생/대전시 둔산동

"운전할 일이 있으면 혹시 좀 쓸 수 있을까

해서 그냥 보관하고 있는 거예요."



전문가들은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의 이동 욕구가 높은데

농촌에서는 대체 교통수단이 적기 때문에

지원 혜택을 늘리거나 대중교통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임재경/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농촌 지역의 이동성을 보장을 해드리기 위해서 주거지역 인근이나 낮 시간대 운전 등만을

허용하는 조건부 면허 제도나 또는 이제

수요 대응형 교통수단을 도입할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고령 운전자를 잠재적 사고 유발자로

몰아가기보단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신체 운동 능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공감하고 운전자 역시 스스로 운전 능력을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덧붙입니다.



MBC뉴스 박선진입니다.



(영상취재: 김준영/ 그래픽: 조대희)

박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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