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대전MBC가 이번 대선에서
지역민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마련한
대담 순서입니다.
오늘은 대선 후보와 함께
표심 공약에 주력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모시고,
대선과 관련한 여러 현안들을 짚어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십니까"
Q. 지난주에 이어서 이번 주도 충청지역을 돌면서 민심 살피고 계신데요, 충청의 민심 어떠셨습니까?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어제 TV 대선 토론회를 다 보셨을 텐데, 준비된 후보와 급조된 후보의 차이가 명확히 드러난 것 같습니다. 계속 이재명 후보의 지지도는 상승하고 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특히, 윤석열 후보의 충청도 사드 배치 논란 때문에 민심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Q. 역대 선거마다 충청 지역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죠.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이 충청권 표심을 얻기 위해서 어떤 대책들을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아시다시피 저희 민주당 정부는 세종시에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해 왔는데, 국민의힘 반대로 위헌 소송이 나서 할 수 없이 행정중심복합도시로 하고 있고, 저희가 아쉬운 대로 국회 세종의시당 시대 법을 주도해서 통과시켰고, 청와대 집무실도 옮기고, 제가 우리 민주당 중앙당사도 세종시대를 만들겠다 이런 발표를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충청과 대전에 이런 과학기술 중심, 과학수도 대전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충청지역에, 천안지역에는 종축단지 127만 평 이전 부지에 4차 산업혁명 기지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Q. 최근에 이재명 후보의 육사 안동 이전 공약에 대해서 충남민들의 반발이 여전하거든요. 만족할 만한 대안을 마련하시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떤 약속이 있을까요?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일단 육사 이전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육사라는 게 대한민국 군의 중심 교육기관인데 이것이 서울을 벗어나게 되면 훌륭한 교수진이나 자원을 확보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논란이 있을 것입니다. 아직 이전 여부도 불확실한 것을 가지고 논쟁할 필요는 없고, 제가 생각할 때는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고 나면 인수위원회에서 검토할 것입니다.
그리고 육사 이전 여부와 상관없이 우리는 계룡과 논산지역에 국방과학연구소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방산업체, 계룡대가 있고 그리고 논산훈련소가 있기 때문에 5천 결사의 계백장군의 영혼이 서려있는 땅에 우리 국방산업의 중심지를 만들겠다, 국방과학 혁신벨트를 만들겠다 이런 구상을 가지고 뒷받침하겠습니다."
Q. 덧붙여서 대전이 유치를 염원하는 우주청 역시 명확한 답변을 피하는 느낌이거든요? 이유가 뭘까요?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명확한 답변을 피한 게 아니라 우주전략기지를 NASA처럼 만들겠다고 분명히 얘기를 했습니다. 항공우주연구원이 여기에 있기 때문에..저희는 제가 평소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이 핵융합발전연구소하고 항공우주연구소인데, 제가 서너 번 이상 방문했어요.
제 고향이 전남 고흥인데 우주발사기지가 있습니다. 사천에 KAI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천과 우리 고흥은 그런 산업기지가 될 것이고, 여기 대전은 R&D를 비롯한 전체적인 것을 총괄하는 총괄본부가 될 것입니다."
Q.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최근 단일화 제안을 철회했죠. 이에 대해서 안 후보와 통합정부의 가능성을 언급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거든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우리 이재명 후보는 이런 위기의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파에 상관없이 모든 국민의 역량과 지혜를 모아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파에 속하든지 간에 유능한 사람을 발탁해서 통합정부를 만들겠다, 이게 꼭 선거 공학을 넘어서 안철수 후보가 완주하시더라도 그 이후에 안철수 후보가 제기한 과학기술강국 어젠다를 저희들이 수용하겠다 이런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Q. 공당의 책임을 들어 재보선 3곳에 후보를 내지 않으셨고, 국회의원은 3선까지만 허용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충청권에도 해당하는 분들이 있는데, 어떻게 추진하실 건가요?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말씀드린 대로 윤석열 후보가 정권교체를 얘기하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혜택을 보고 핵심 권력에 있던 사람이 윤석열입니다.
이재명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국회의원, 장관도 안 해보고 아무런 덕을 본 게 없어요. 오히려 검찰에 기소돼서 죽을 뻔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재명 후보는 정권교체를 넘어 기득권 교체, 운동권 동호회든 검찰 동호회든 이런 패거리 기득권을 교체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있고, 저는 그에 부응하기 위해서 제가 불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3군데 후보를 내지 않았고. 동일 지역에 3선 초과 금지 조항은 이것은 제도화시켜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여야가 정개특위에서 논의를 할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유권자분들께 민주당, 이재명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존경하는 대전시민 여러분, 충청권 도민 여러분. 지금은 위기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경제를 회복시켜야 합니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능한 경제대통령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로 종합행정을 통해 전국 평균 성장률의 2배의 경기도 성장률을 이끌어내서 실적으로 증명된 이재명 후보에게 기회를 주실 것을 호소합니다.
평생 검사만 하시던 분이 이 나라를 이끌고 가기에는 대한민국은 너무 큰 나라입니다. 불가능합니다. 꼭 준비된 후보, 이재명 후보에게 기회를 주시면 위기 극복, 유능한 경제대통령으로 경제를 회복시켜내겠습니다."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