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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리포트]노년층 비대면거래 취약

◀앵커▶

인터넷 등 전자 상거래가 크게 늘어나면서

덩달아 소비자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터넷 거래 등에 약한 60대 이상

노년층 피해가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광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에 사는 60대 여성 A 씨는

지난 6월, 중국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현지 가이드가 선택 관광 비용이라며

계약서에 없던 210달러를 강요했습니다.



[A 씨 / 소비자상담 사례자] 
"옵션에 관해서 너무 무리하게 강매를 하는 거예요.

쉽게 말하자면 말로는 선택관광이라고 했는데 선택관광이 아니고..

강요가 너무 심했죠."



A 씨는 소비자 상담을 거쳐

여행 비용 가운데 일부인 14만 원을 돌려받았습니다.



올해 상반기 대전과 세종, 충남 지역에서

이처럼 60대 이상 노년층이 요청한

소비자 상담 건수는 2천5백 건이 넘습니다.



[김광연 기자]
 "다른 연령대의 상담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과 달리 60대 이상 고령자의 상담은

3.7% 증가했습니다."



전화나 인터넷으로 이뤄지는 거래가 늘어

노년층일수록 계약 조건을 살피지 않는 등

비대면거래에 서툰 게 원인으로 꼽힙니다.



[임윤정 /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대리] 
"전화가 왔을 때 계약 내용에 대해서 꼼꼼히 확인하는 게 좋고, 실제로 계약을 체결하실 때는 계약서 교부를 꼭 요청하셔서.."



한국소비자원과 대전과 세종, 충남 등

각 지자체 그리고 대전 소비자 단체 협의회는

올 상반기 소비자상담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령자 대상 소비자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여상훈 CG : 정소영)

김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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