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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

[리포트]노년층 비대면거래 취약

◀앵커▶ 
인터넷 등 전자 상거래가 크게 늘어나면서

덩달아 소비자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터넷 거래 등에 약한 60대 이상

노년층 피해가 급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광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에 사는 60대 여성 A 씨는

지난 6월, 중국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현지 가이드가 선택 관광 비용이라며

계약서에 없던 210달러를 강요했습니다.



[A 씨 / 소비자상담 사례자] 
"옵션에 관해서 너무 무리하게 강매를

하는 거예요. 쉽게 말하자면 말로는

선택관광이라고 했는데 선택관광이 아니고..

강요가 너무 심했죠."



A 씨는 소비자 상담을 거쳐

여행 비용 가운데 일부인 14만 원을

돌려받았습니다.



올해 상반기 대전과 세종, 충남 지역에서

이처럼 60대 이상 노년층이 요청한

소비자 상담 건수는 2천5백 건이 넘습니다.



"다른 연령대의 상담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과 달리 60대 이상 고령자의 상담은

3.7% 증가했습니다."



전화나 인터넷으로 이뤄지는 거래가 늘어

노년층일수록 계약 조건을 살피지 않는 등

비대면거래에 서툰 게 원인으로 꼽힙니다.



[임윤정 /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대리] 
"전화가 왔을 때 계약 내용에 대해서 꼼꼼히 확인하는 게 좋고, 실제로 계약을 체결하실 때는 계약서 교부를 꼭 요청하셔서.."



한국소비자원과 대전과 세종, 충남 등

각 지자체 그리고 대전 소비자 단체 협의회는

올 상반기 소비자상담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령자 대상 소비자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여상훈 CG : 정소영)

김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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