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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

복잡해지는 수도권 전철 환승...왜?/투데이

◀앵커▶

천안과 아산이 내년 1월부터

수도권 전철 승객들이

시내버스로 갈아탈 때 환승 할인을 해줍니다.



그런데, 천안시는 두어 달 뒤

아산과 다르게 할인 시스템을

또 바꿀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수도권 전철 환승이 지자체마다

왜 이렇게 복잡하게 흘러가는지

고병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내년 1월 1일부터 천안과 아산에서도

수도권처럼 전철 승객이 시내버스로

옮겨 탈 때 환승 할인을 해줍니다.



지난해 도입된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만 갈아탈 때 전철 기본요금을

후정산제 방식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하루에 3번까지 환승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천안은 지난 2005년, 아산은 2008년

각각 수도권 전철이 개통된 이후

처음으로 환승 할인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유종희 / 아산시 대중교통과장

"전 국민 누구나 대상으로 할 수 있고

시스템 개발 비용이라든가 이런 비용적인

측면에서 최소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시스템은 한시적인 것으로

천안시는 내년 환승 방식을 바꿉니다.



 천안 형 환승 할인 시스템을 도입해

알뜰 교통카드를 포함한 모든 카드에서

실시간 할인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34억 원을 들여

환승 시스템을 개발 중인데,

이르면 내년 3월 중순 도입합니다./



하지만, 이런 독자적인 시스템이

아산이나 충남도와 달라 승객 혼란과

정책 혼선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은 논란입니다.



실제 충남도도 수요 예측이 비교적 쉽고

예산 절감 차원에서 별도 시스템 개발이

필요 없는 알뜰 교통 카드를 사용하도록

천안시를 설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천안시는
천안 형 환승 할인은 다양한 카드를

사용하는 승객 편의를 위한 것으로,

수도권 승객뿐 아니라 전철과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천안시민에게 큰 혜택이

될 것이라며 강행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 뉴스 고병권입니다.





영상취재: 황인석

그 래 픽: 정소영

고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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