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의견 시청자 의견

2024 대전 MBC 창작동요제 이럴순 없습니다ㅜㅜ 등록일 : 2024-08-24 13:39

안녕하세요, 2024 대전 MBC 창작동요제에 참가한 학부모입니다. 저희 곡이 예선을 통과해 본선 진출까지 했는데, 대회를 얼마 남기지 않은 어제 갑자기 본선 탈락 통보를 받았습니다. 탈락 이유가 곡의 유사성 때문이라고 하시는데, 이게 정말 말이 됩니까?


공신력 있는 방송국이 예선과 본선을 모두 통과시킨 곡을, 이제 와서 곡의 유사성을 문제 삼아 탈락시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곡이 완전히 똑같다면 표절로 탈락할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하겠습니다만, "유사성"을 이유로 탈락시키는 것은 과연 정당한가요? 전국에 유사한 노래가 얼마나 많은데, 완전히 같지도 않은 곡을 본선까지 올려놓고 이제 와서 탈락시키는 건 너무 무책임한 처사입니다.


이 노래 준비하느라 아이는 올 여름 방학을 반납하고 땀 흘리며 연습했습니다. 부모로서 그 뒷바라지를 하며 보낸 시간이 허무하게 느껴집니다. 억울함을 넘어서, 앞으로 노래를 하지 않겠다고 우는 아이를 보니 정말 가슴이 찢어집니다. 방송국의 이 무책임한 결정, 도저히 용서할 수 없습니다.

댓글(1)
  • 2024-08-26 13:15

    안녕하세요
    대전MBC 전국창작동요대회 사무국입니다.

    먼저 열심히 준비한 어린이들, 학부모님들의 아쉬움을 충분히 공감하며
    주최 측 입장에서도 매우 안타까운 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후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심사위원회의 숙고가 있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유사성 문제는 창작자의 정당한 권리 보호와 창작 음악의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하며
    심사 기준에서도 가장 까다롭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기존 발표곡과 유사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분량, 멜로디 전개 방식 등 객관적으로 창작의 범주에서 벗어나
    추후 법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가 대회 심사위원회 판단의 기준이 됩니다.

    해당 심의는 심사위원회의 종합적 검토 결과 추후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심사위원회의 결정을 창작자에게 통보하였으며 구체적으로 기존 곡 명 및 문제의 소지에 대해 유선상으로 안내하였습니다.

    다시한번 열심히 준비한 어린이들의 상심에 안타까움을 전하며
    창작동요의 발전을 위해 엄격한 심사 기준이 적용되는 점에
    학부모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