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MBC

검색
오지랖보건실

오지랖보건실

21시 00분 자막방송 로컬방송

다시보기

3월 20일 목요일 미리보기입니다.

순서

제 목

내 용

비 고

1

<충청상징 50>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리에 전승되는 줄다리기. 기지시 줄다리기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5호로, 풍년이 들기를 염원하는 농경의식의 하나로 행하여지는데.. 기지시 줄다리기 보존회에서는 지난 2월 27일부터 30여명의 인원이 짚단 4만단을 준비하여 직경 5㎝, 길이 110m의 소줄 420가닥을 제작하고 있다. 줄다리기는 수만명의 관광객들이 지신밟기 형식으로 2시간동안 1㎞를 끌고나가야 하기 때문에, 매년 줄제작에 정성과 치밀함을 겸하고 있는데.. 지역의 농경문화와 시장문화, 어촌문화가 결합돼 500여년동안 전승되어온 우리조상들의 지혜, 기지시 줄다리기. 리나가 찾은 줄 제작 현장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을까. 함께 해본다.

대 전

9‘ 00’‘

2

<떠오르는 웰빙 보양식 흑염소>

긴 겨울이 지나고 이제는 정말 완연한 봄이라고 해도 될 만큼 날씨가 많이 풀렸는데요. 이런 봄을 맞아 겨울동안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고 새롭게 한 계절을 나기 위해 보양식 찾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 준비한 이번 순서는 봄철 보양요리의 소리없이 조용한 강자인 흑염소 요리를 준비해봤습니다. 전골, 수육, 곰탕, 불고기, 로스구이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만 해도 다양하고 맛 또한 뛰어나다고 하니 봄철 흑염소 요리, 지금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울 산

8‘ 10“

3

<광주 기아 챔피언스 필드에서 V11을>

프로야구가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프로야구 팀들의 각 홈구장에 대한 지역적인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광주의 경우 구장이 노후되어 타팀에 비해 열악한 시설이었는데요., 하지만 드디어 올해 광주기아 야구구장이 챔피언스필드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곁으로 찾아왔다고 합니다. 최신식 시설을 물론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새 구장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로 지금 함께 떠나보시죠.

광 주

6‘ 15“

4

<목요초대석>

꽃의 계절인 봄, 겨우내 집안에서 키우던 화초가 말라 죽거나 병에 걸린 경우가 많을 텐데... 그렇다면 화분병원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지난해 3월 개원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대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화분병원은 식물의사가 병든 화초를 진단, 처방, 치료해주는 곳인데... 최근 화분병원에 대한 입소문이 돌면서 전국에서 벤치마킹 열풍도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고! 대전 화분병원에 대해 소개하고, 봄맞이 집안 화초 관리법에 대해서 배워보자.

대 전

9‘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