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안내(건강 밥상)
2월 29일 두부
<두부튀김 크림마요>
*재료 두부(부침용) 1/2모, 그물망짜조피 여러장, 브로콜리 1/2개, 당근 1/4개, 방울토마토 3개,
식용유, 소금, 후추 적당량, 전분가루 1큰술 크림마요 양념 : 생크림 1큰술, 물엿 3큰술, 마요네즈 3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두부는 한입에 들어가는 크기로 잘라서 키친타월에 올려줘요.
소금을 뿌려 잠시 둔 후 생기는 물기를 키친타월로 눌러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두부에 소금을 뿌려두면 삼투압현상으로 물기가 나오는데요. 꼼꼼하게 물기를 제거해주시는 게 좋아요)
2. 브로콜리와 당근은 두부와 비슷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3. 크림마요양념은 골고루 섞어두세요.
4. 물기를 뺀 두부에 전분가루에 굴려준 다음, 짜조피로 감싸주세요.
(짜조피는 건조하면 쌀 때 피가 부서질 수 있기 때문에 속을 감싸기 전 젖은 수건으로 물기를 더해 피를 부드럽게 해주세요.)
5. 달군 식용유가 180도씨가 되면 두부를 튀겨주세요. 6. 두부가 노릇해지면 건지고 브로콜리와 당근도 살짝 튀겨서 건져냅니다.
(좋아하는 채소들을 다양하게 곁들여도 좋은데요. 양파나 목이버섯도 크림마요 소스와 잘 어울려요.)
7. 튀긴 두부와 브로콜리, 당근에 만들어둔 소스를 묻혀 접시에 담아내면 완성이에요.
방울 토마토도 색감을 위해 올려주세요.
<마파두부 반미>
* 재료 두부 1모, 바게트 1개, 다진돼지고기 100g, 고수잎 적당량, 양파 플레이크 2큰술, 무 50g, 당근 30g
마파소스 : 고추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두반장 2큰술,
굴소스 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 1컵, 물녹말 1큰술, 소금, 후추, 참기름 약간씩
채소절임물 : 식초 5큰술, 물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약간
반미 소스 : 땅콩버터 3큰술, 마요네즈 2작은술, 올리고당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굴소스 1작은술
*만드는 법 1. 무와 당근은 가늘게 채썰어 소금을 뿌려 5분간 절인 뒤,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냄비에 분량의 채소절임물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뜨거울 때 무와 당근에 넣어 절여 피클을 만들어주세요.
(무,당근 피클은 하루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는데요. 반미 뿐만 아니라 곁들임 반찬으로도 드셔도 좋아요.)
3. 두부는 작은 사각형 모양으로 자른 후, 소금을 1작은술 넣은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쳤다가 건져 물기를 빼줍니다.
(이렇게 소금물에 데치면 두부 내의 물기가 빠져서 볶을 때 더 간이 잘 배여듭니다.)
4. 팬에 고추기름과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어 볶다가 향이 올라오면 이때 돼지고기를 넣어 볶아줍니다.
고기의 색이 나기 시작하면 두반장, 굴소스, 설탕, 후추를 넣고 끓여줍니다.
5.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두부를 넣고 3분 정도 더 끓인 다음 물녹말을 넣어 농도를 조절해줍니다.
참기름을 넣어 향을 더해주세요.(마파두부를 바게트 속재료로 넣을거라서 농도는 묽지 않도록 잘 조절해주세요.)
6. 반미소스는 분량대로 골고루 잘 섞어주세요.
7. 바게트는 세로로 깊게 칼집을 넣어 안쪽면에 소스를 펴 바른 다음, 상추, 마파두부, 채소절임, 고수, 양파플레이크를 차례대로 올려 속을 채워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