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충남, 혁신도시 입법 저지 움직임에 "지역주의 우려…강력 규탄"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놓고 정치권 일부에서 반대 움직임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대전시와 충남도가 일제히 입장을 밝히고 강력 대응 방침을 천명했습니다. 

대전시 "지역주의 우려…자유한국당에 혁신도시 지정 총선 공약 요청" 

대전시는 23일 <대구·경북 정치권, 균특법 개정안 입법 저지에 대한 입장>에서 "대구경북 일부 국회의원 의견으로 자유한국당 공식입장은 아닌 것으로 파악되나, 지역주의 우려를 금할 수 없으며, 혁신도시는 국가의 균형발전, 수도권과 비수도권과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인 만큼 비수도권 지역간의 갈등양상으로 비춰져서는 안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국회를 찾아 대전시민의 혁신도시 서명 81만 서명부를 전달한 대전시는 설 명절 후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 총선 공약과 균특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혁신도시의 길: 기사 모아보기


▷관련 기사: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말, 말, 말 (문재인 대통령,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기사 보기


충남도 "혁신도시 저지 방침 강력 규탄… 황교안 대표 진의 밝혀야"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긴급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충남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대구·경북 지역 일부 의원들이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은 상처 난 충청인의 마음에 소금을 뿌리고,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망언이라 하지 않을 수 없으며,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털끝만큼의 의지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양 지사는 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5일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여러분이 꿈꾸는 혁신도시 반드시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황교안 대표는 분명한 진의를 밝히고, 특별법 통과 저지 방침이 진의가 아니라면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우리 충청인에게 사죄하기 바란다"고 한국당을 겨냥해 발언 수위를 높였습니다.


(자료화면)

안준철
뉴스를 만들 때도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는 E. Hobsbawm의 글을 종종 떠올립니다.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보탬이 되는 대전MBC 뉴스가 되도록 늘 갈고 다듬겠습니다.



▶대전MBC 코로나19 상황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