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환황해시대를 열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됐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길고, 깊은 해저터널로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안면도까지
90분 걸리던 이동 시간을 10분으로 줄였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이 뚫리면서
서해안의 풍부한 관광 자원도
한층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승섭 기자입니다.
◀리포트▶
터널 입구에 들어서자
경사 5도가량의 내리막길이 시작됩니다.
왕복 4차로 도로는
해수면에서 80m 아래 지점까지 내려간 뒤
다시 완만한 오르막길로 육지까지 연결됩니다.
[충남 보령의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총길이 6.93km,
국내 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보령해저터널입니다.]
국내 해저터널 가운데는 처음으로
지상에서 산을 뚫듯이 해저 지형을 발파해
굴착하는 공법이 쓰였는데,
총 공사기간만 11년에 달합니다.
이상빈 보령해저터널 감리단장
(지난 15일, 사전 공개 당시)
"저희가 굴착하는 단계에서 아무래도
바닷물에 대한 유입입니다. 차수하는 데
어려움이 상당히 컸던 부분이 되겠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되면서
2년 전에 세워진 원산- 안면대교와도 연결돼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안면도까지 이동 시간이
9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남해안에서 시작돼 서해안을 따라
경기도 파주까지 연결되는
국도 77호선도 완성됐습니다.
양승조 충남지사
"(국도 77호선이) 파주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건데, 완벽하게 이어지는
커다란 의미가 있어서 국가의 새로운 동맥이
연결된다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서해안 지역의 관광 산업에도
탄력이 붙을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관광지 개발사업지구로 지정되고도
수십 년 동안 사업자를 구하지 못했던
태안 안면도와 서산 간월도 개발 사업은
최근 민간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일반 차량은 내일 오전 10시부터
보령해저터널을 무료로 통행할 수 있습니다.
MBC 뉴스 이승섭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길고, 깊은 해저터널로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안면도까지
90분 걸리던 이동 시간을 10분으로 줄였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이 뚫리면서
서해안의 풍부한 관광 자원도
한층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승섭 기자입니다.
◀리포트▶
터널 입구에 들어서자
경사 5도가량의 내리막길이 시작됩니다.
왕복 4차로 도로는
해수면에서 80m 아래 지점까지 내려간 뒤
다시 완만한 오르막길로 육지까지 연결됩니다.
[충남 보령의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총길이 6.93km,
국내 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보령해저터널입니다.]
국내 해저터널 가운데는 처음으로
지상에서 산을 뚫듯이 해저 지형을 발파해
굴착하는 공법이 쓰였는데,
총 공사기간만 11년에 달합니다.
이상빈 보령해저터널 감리단장
(지난 15일, 사전 공개 당시)
"저희가 굴착하는 단계에서 아무래도
바닷물에 대한 유입입니다. 차수하는 데
어려움이 상당히 컸던 부분이 되겠습니다."
[보령해저터널이 개통되면서
2년 전에 세워진 원산- 안면대교와도 연결돼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안면도까지 이동 시간이
90분에서 10분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남해안에서 시작돼 서해안을 따라
경기도 파주까지 연결되는
국도 77호선도 완성됐습니다.
양승조 충남지사
"(국도 77호선이) 파주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건데, 완벽하게 이어지는
커다란 의미가 있어서 국가의 새로운 동맥이
연결된다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서해안 지역의 관광 산업에도
탄력이 붙을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관광지 개발사업지구로 지정되고도
수십 년 동안 사업자를 구하지 못했던
태안 안면도와 서산 간월도 개발 사업은
최근 민간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일반 차량은 내일 오전 10시부터
보령해저터널을 무료로 통행할 수 있습니다.
MBC 뉴스 이승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