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로그인
최신 뉴스

국내에서 해외 유입 '우한 폐렴' 확진자 확인

질병관리본부가 20일 오전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해외유입 확진환자를 확인하고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단계로 높였습니다. 관심은 해외에서 신종감염병의 발생과 유행 단계에서, 주의는 국내 유입 단계에서 내려지는 것으로, 이후 전파 양상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는 경계 및 심각 단계로 상향될 수 있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방역대책반을 가동해 지역사회 감시와 대응 강화에 나섰습니다. 


(사진=질병관리본부)


확진환자는 중국 우한시에 거주하는 중국 국적의 35세 여성으로 입국 하루전인 1월 18일 발병해 발열, 오한, 근육통 등 증상이 있었으며 19일 검역단계에서 확인돼 항공기에 함께 탑승했던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를 대상으로 능동감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질본은 중국 우한시를 방문할 경우 현지에서 야생동물과 가금류 접촉을 피하고 감염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국내에 입국할 때 발열이나 호흡기증상이 있을 경우 검역조사에 협조하고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이나 호흡기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에 상담해 줄 것도 요청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현재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확진 환자 수는 중국 우한시 198명을 비롯해 태국(2)과 일본(1) 등지에서 204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사진=질병관리본부)

안준철
뉴스를 만들 때도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는 E. Hobsbawm의 글을 종종 떠올립니다.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보탬이 되는 대전MBC 뉴스가 되도록 늘 갈고 다듬겠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수칙('심각' 단계 전환에 따라 개정) > 

일반국민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으세요. 

2.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3.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마십시오.

4.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5. 사람 많은 곳에 방문을 자제하여 주세요.

6. 발열, 호흡기증상(기침이나 목아픔 등)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하세요.

고위험군 : 임신부, 65세 이상, 만성질환자(당뇨병, 심부전, 만성호흡기 질환(천식, 만성폐쇄성질환), 신부전, 암환자 등) 

1.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가지 마십시오. 

2. 불가피하게 의료기관 방문이나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십시오.

유증상자 :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이나 목아픔 등)이 나타난 사람 

1. 등교나 출근을 하지 마시고 외출을 자제해 주십시오.  

2.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시고 3-4일 경과를 관찰하여 주십시오.

3.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① 콜센터(☎1339, ☎지역번호+120), 보건소로 문의하거나 ②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세요.

4. 의료기관 방문시 자기 차량을 이용하고 마스크를 착용하십시오.

5. 진료 의료진에게 해외 여행력 및 호흡기 증상자와 접촉 여부를 알려주세요.

국내 코로나19 유행지역 

1. 외출 및 타지역 방문을 자제하여 주십시오. 

2. 격리자는 의료인, 방역당국의 지시를 철저히 따라 주십시오.

▶대전MBC 코로나19 상황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