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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복잡해지는 수도권 전철 환승...왜?/데스크

◀앵커▶

천안과 아산이 내년 1월부터

수도권 전철 승객들이

시내버스로 갈아탈 때 환승 할인을 해줍니다.



그런데, 천안시는 두어 달 뒤

아산과 다르게 할인 시스템을

또 바꿀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수도권 전철 환승이 지자체마다

왜 이렇게 복잡하게 흘러가는지

고병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내년 1월 1일부터 천안과 아산에서도

수도권처럼 전철 승객이 시내버스로

옮겨 탈 때 환승 할인을 해줍니다.



지난해 도입된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만 갈아탈 때 전철 기본요금을

후정산제 방식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하루에 3번까지 환승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천안은 지난 2005년, 아산은 2008년

각각 수도권 전철이 개통된 이후

처음으로 환승 할인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유종희 / 아산시 대중교통과장

"전 국민 누구나 대상으로 할 수 있고

시스템 개발 비용이라든가 이런 비용적인

측면에서 최소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시스템은 한시적인 것으로

천안시는 내년 환승 방식을 바꿉니다.



천안 형 환승 할인 시스템을 도입해

알뜰 교통카드를 포함한 모든 카드에서

실시간 할인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34억 원을 들여

환승 시스템을 개발 중인데,

이르면 내년 3월 중순 도입합니다.


하지만, 이런 독자적인 시스템이

아산이나 충남도와 달라 승객 혼란과

정책 혼선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은 논란입니다.



실제 충남도도 수요 예측이 비교적 쉽고

예산 절감 차원에서 별도 시스템 개발이

필요 없는 알뜰 교통 카드를 사용하도록

천안시를 설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천안시는 
천안 형 환승 할인은 다양한 카드를

사용하는 승객 편의를 위한 것으로,

수도권 승객뿐 아니라 전철과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천안시민에게 큰 혜택이

될 것이라며 강행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 뉴스 고병권입니다.





영상취재: 황인석

그 래 픽: 정소영

고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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