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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서해안 교통 지도가 바뀐다 /데스크

◀앵커▶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임인년,

새해 지역의 현안을 진단하는 기획보도

순서입니다.



지난해, 충남에서는 보령해저터널이 뚫리고,

서산공항 건설과 서해선KTX 직결이

확정됐는데요.



서해안의 교통 지도는 물론,

관광 지도가 다시 그려지고 있습니다.



이승섭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12월, 11년간의 공사 끝에 개통한

보령해저터널.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라는 입소문을

타고, 많은 사람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개통 한 달 만에 터널과 가까운 대천해수욕장에

교통량이 30%가량 늘었고,

관광객도 증가했습니다.




임완식 대천관광협회장

"주말 같은 경우에는 도로가 매우 혼잡해서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만, (상점의) 매출도 한 20~30% 증가했다고 보면 됩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항이 없던 충남에도

4년 뒤면 하늘길이 열립니다.



서산공항이 올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된 데 이어 정부 예산에 기본 계획 수립비

15억 원이 책정됐습니다.

맹정호 서산시장

"해미성지가 국제 성지가 되었고, 충청남도가 혁신도시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충분히 B/C(비용 대비 편익)값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개통할 서해선 복선전철과

경부고속철도를 잇는 서해선KTX 사업도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돼

홍성에서 서울까지 49분 시대를 기대하게

했습니다.



수십 년 동안 표류하던 태안 안면도와

서산 간월도 관광지 개발 사업은

여러 호재에 힘입어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재탄생할 전망입니다.




양승조 충남지사

"(새로운) 관광 지도가 그려지는 역할을 하면서 아마 전국에 많은 관광객의 유입 효과라든가 경제적 창출 효과가 굉장히 클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해선 삽교역 신설이 확정되는 과정에서

국비를 확보하지 못하고, 서해선KTX의

속도 저하 논란을 말끔히 해소하지 못한 점은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MBC 뉴스 이승섭입니다.
이승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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