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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안내(TV 주치의)

2월 10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왜 산만할까?
 

**비정상적으로 산만한 경우

 

-가정 또는 열악한 환경의 영향을 받은 경우
-불안한 아동
-우울한 아동
-정신지체
-발달장애(자폐증 등)
-학습장애
-청력장애
-뇌손상, 경기하는 아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진단 기준

 :단계에 따라 0~3점 , 17점 이상이면  의심

1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2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3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

5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에도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6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7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8

조용히하는 놀이나 오락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9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10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11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

12

말을 너무 많이 한다.

13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   잃어버린다.

14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15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 진다.

16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17

일상적인 활동을 잃어버린다. (예: 숙제를  잊어버리거나 도시락을 두고  간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ADHD로 인한 이차적 문제

 

학습문제

행동문제

대인관계에서의 문제

정서적 문제

수행능력의 부족

 
 
 

 

 ADHD의 치료

 

•약물치료
•부모상담 및 교육
•인지-행동치료
•사회기술훈련
•가족치료
•특수교육

 

 

 

 

  

을지대학교병원 소아정신건강의학과 이창화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