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 커 ▶
대전시가 홍수를 예방하기 위해 3대 하천의
주요 교량 주변을 준설한다는 내용,
최근 전해드렸는데요.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시민단체의 반발을
무릅쓰고 야심 차게 사업에 착수했지만,
결국 예측 실패로 사업이 대폭 축소됐습니다.
박선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전 만년교 하류 지점, 굴삭기 두 대가
하천 중간 흙더미에 올라서 강바닥을 파내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대전시가 홍수 위험을 막겠다며 시작한
3대 하천 주요 교량 준설 사업입니다.
홍수 예방에 효과가 있는지 근본적 파악이
없다는 환경단체들의 반발에도 시는 공사를
강행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대폭 축소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당초 사업 대상지였던 중교입니다. 하지만
사업비 부족으로 최근 준설 대상에서 결국
제외됐습니다."
정비 대상 교량이 17곳에서 9곳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고, 준설량도 36만㎥에서
13만㎥로 60% 넘게 축소됐습니다.
예산 계획에 없던 퇴적토 운반비가 추가됐기
때문입니다.
파낸 퇴적토를 판매하려 했지만, 골재 업자들이 운반비와 골재 선별 비용에 비해 사업성이
떨어져 매입에 나서지 않았습니다.
지난 6월 공유재산 매각건이 최종 유찰되며
시가 직접 흙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
겁니다.
결국 시가 운반비를 부담해 세종과 충북 옥천 등 18곳에 무료로 흙을 나눠주는 진귀한 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관호 / 대전시 하천관리팀장
"매입하는 자가 (퇴적토를) 운반하도록 돼 있는데 매각이 유찰되다 보니까 저희가 운반비를 들여서 처리하다 보니 준설 물량이 감소하게 됐습니다."
통상 퇴적토 운반에는 ㎥당 2만 원가량이
소요됩니다.
사업비 42억 원의 절반 이상이 운반비로
쓰인다는 얘기입니다.
시는 올 하반기 추경에서 최대 11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이번에 제외된 8곳은 물론
교량 위주였던 준설 대상을 전체 하천으로
넓히겠다면서도,
또다시 퇴적토 매각이 유찰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못했습니다.
MBC뉴스 박선진입니다.
◀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