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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전기차 배터리 친환경 재활용 기술/데스크

◀앵커▶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적이지만,

천정부지로 치솟는 리튬 같은

비싼 양극재를 98% 이상 회수하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자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전기차

개발을 한층 가속화할 전망입니다.



조형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성분인 리튬 가격은

지난 2021년 말 톤 당 9백 만 원에서

지난해 말 8,500만 원으로 1년 만에

10배 가까이 폭등했습니다.



주 수출국인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한

국내외 정세 불안에다 수요를 못 따라가는

낮은 채굴량 때문입니다.



폐리튬이온배터리에서 리튬과 니켈 등

값비싼 양극재 물질을 98% 이상 회수해

생산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기술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개발했습니다.



폐배터리를 수십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작은 입자로 분쇄한 블랙파우더입니다.



물과 섞어 공기를 주입한 뒤 시약을 섞으면

공기에 잘 붙는 음극재인 흑연이 거품으로

떠올라 분리됩니다.



이렇게 분리된 광액에서 물을 걸러내면

양극재 파우더만 남아

2차 전지로 재활용이 가능해집니다.




김관호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

"공기에 잘 붙지 않는 양극재 성분과 공기에

잘 붙는 음극재를 분리하기 위한 기술인데요. 블랙파우더를 물과 잘 섞은 뒤에 공기를

주입시켜서 공기에 잘 붙는 흑연을 공기에

부착시켜서 위에 떠오르게 해서 분리하는.."



선별기 내의 시약과 공기 투입량 등을

제어하는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공정의 정밀도와 경제성을 높였습니다.




유광석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

"양극재만을 회수해서 실제로 우리가 목표로

하는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을 회수를

한다면 기존의 공정에 비해서 2-30%의

공정 효율이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연구팀은 양극재 회수율 99% 이상을 목표로

선별기 설계 기술을 추가 개발하고,

대기업에 기술을 이전한 뒤 2년 안에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상용화에 나설

계획입니다.



MBC 뉴스 조형찬 입니다. 


(영상취재 : 신규호)

조형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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