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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투데이

[리포트]버스 파업 눈앞 수송대책 고심

◀앵커▶

 
버스 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지자체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노조 측은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손실분을

보전해달라는 입장인데, 뾰족한 수가 없어

파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김광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버스 노동자들은 주 52시간 도입으로

1인당 월 수십만 원의 수입이 줄어든다고

주장합니다.



노동위원회의 조정이 최종 결렬되면

충남에서 18개 업체, 버스 천7백여 대가

무기한 멈춰서게 됩니다.



[박종익 / 충남세종지역자동차노조 위원장] 
"주 52시간에 맞추게 되면 일을 그동안 했던 것에 비해서 며칠 손실을 보게 돼 있어요. 그러다 보니 생계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게 되고.."



[김광연 기자]

"버스노조가 예고한 파업이 다가오면서

지자체들은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대체버스 투입 등 비상 수송 대책을

짜고 있지만, 행락철까지 겹쳐 전세버스를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또 버스 1대에 하루 75만 원 안팎인

대체버스를 구하는데 드는 재정 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민희 / 충청남도 교통정책팀장] 
"시외버스의 경우에는 도에서 직접 대책을 수립해서 전세버스를 투입해서..시내 농어촌버스는 시장, 군수 책임하에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해서.."



대전은 당장 파업에 들어가지 않지만,

요구안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이르면 이달 말에 파업에 동참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박용곤 / 대전시 버스정책과장] 
"시에서는 버스가 멈춰서지 않도록 노측에서 요구하는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감소분, 운수 종사자 한 분당 약 36만 원 보전에 대해서 노사가 원만히 합의점을 도출해내도록.."



충남도는 버스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등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인상 폭과

시기를 두고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됩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파업까지 진행되지 않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중재할 계획이지만,

노동시간 단축 등 근로 형태와 노선 운영 방식, 버스 운행체계의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광연입니다.



(영상취재: 신규호)

김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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