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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데스크

[리포트]버스 파업 모면‥재정부담

◀앵커▶


뉴스데스크 오늘은 대전과 세종, 충남 교통

관련 이슈 집중적으로 보도합니다.



먼저 최악의 상황은 면한 대전 시내버스

소식입니다.



대전 시내버스 노사가 막판 협상 타결로

12년 만의 버스 파업을 피할 수 있었는데요.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대전의 경우

협상 타결에 따른 임금인상 부담이 한해

5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어 재정 부담이

여전한 과제로 남았습니다.



이교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파업 예고 당일 통상 새벽까지 이어지던 협상은 밤 10시에 일찌감치 마무리됐습니다.



첫차 출발 전까지 팽팽하던 기싸움 대신

노사가 한 발씩 양보해 손을 맞잡은 것입니다.



쟁점이던 임금 인상률은 타 시도 수준인 4%에서

타결됐고, 무사고 포상금도 월 11만 원에

합의했습니다.



또 다른 쟁점인 주 52시간 근무제에 발맞춘

근로형태와 임금 보존은 한주는 5일 9시간

근무, 한주는 6일째 7시간만 일하는

'쉬프트제'를 서울, 부산처럼 내년 도입합니다.



공전하기 일쑤인 조정 대신 대전시를 포함한

노사정 위원회에서 협상한 것도 주효했습니다.



[김희정 위원장/전국 자동차 대전버스 노조]  
"시에서도 시장님 이하 관계기관 사람들도 성실히 관심을 가져서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난항을 겪었지만 파업이라는 극단까지는 안 가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전시의 재정부담 증가 등은

여전한 숙제입니다.



2005년부터 준공영제를 시행중인 대전시는

임금인상에 따른 부담을 한해 50억 원으로

추정했습니다.



승객 감소 등과 맞물려 올해 669억 원이던

재정지원금이 증가하면 요금 인상을 부를 것이라는 지적이지만, 시는 타 시도의 동결 속에

올해 인상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박용곤 버스정책과장/대전시]  
"시급 인상은 매년 돼왔던 것이거든요. 그래서 시급을 인상했기 때문에 요금을 인상해야 된다는 건 아니고. 올해 특별히 시급을 4.0% 인상했다고 요금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고 볼 수는 없죠"



서울 대구 인천이 정년을 63세로

2년 늘린 만큼 현재 60세인 대전 버스의

정년 연장도 인력 수급 계획 등과 맞물려

내년 본격 논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MBC 뉴스 이교선//

이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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